로그인/회원가입
프로젝트 커버 이미지

선타로(sun_tarotist)

중세 점성술의 꽃, 피카트릭스

역대 왕과 예언자들이 찬양한 그리모어 현대 점성학의 기반이 된 중세의 마법서 최초 공개

모인금액
13,975,000
후원자
172

달성률

2795%

프로젝트 성공

유형

펀딩

펀딩 기간
2025. 04. 05 ~ 2025. 05. 04마감
예상 발송 시작일
2025. 06. 20
진행 상황
프로젝트 성공
제작중
발송시작
발송완료
이 창작자의 지난 프로젝트 후기
icon-image재후원 할래요65%(후원자 응답)

마지막까지 의문만 남긴 펀딩.

review-image

먼저 내용과 이슈들에 집중하시면서 나머지 표지와 책 커버를 신경쓰지 못 하신 게 느껴질 정도로 티가 나긴 합니다. 고전 부분이 앞 부분인데 책 제목이라도 있었다면.. 하는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드 커버에 좋은 종이였다면 베스트였겠지만 위약금 문제들도 있으시고 프로젝트가 자원봉사도 아니니 이윤을 남기려면 어쩔 수 없으셨을 거라는 선타로 님의 입장도 이해하면서 말씀드립니다. 1.피카트릭스라는 고서 번역물의 가치가 55,000원이라면 점성학 지식을 채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납득하겠지만, 2.출판물로서의 이 책의 표면적 가치가 55,000원이 아닐 거라는 점은 느끼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표지와 달리 책의 내용과 번역 만큼은 아쉽다 싶은 부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도서 펀딩이 처음이신 걸로 알고 있어 처음부터 이렇게 해내시고, 수많은 고난과 이슈들을 이겨내고 펀딩을 포기하시지 않으신 것까지 대단하시고 멋지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이슈 보상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다양한 사람들이 펀딩에 참여를 했기에 점성학에 대한 지식의 편차가 꽤 클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 점성학적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분들께는 이슈 보상이 전혀되지 않았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이슈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마음을 주시려 하셨으니 받는 게 도리이나, 아무래도 점성학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후원자분들도 사람이니 이슈의 보상이 아쉽다 싶은 점이 있을 겁니다. 마음과 이해는 강요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니 후기를 쓰신 다른 분들도 아쉬워서 말씀하시는 것이라 짐작을 해봅니다. 이슈가 너무 많아서 잠시 시야가 좁아졌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수행자이니 고통 속에서만 깨달아야할 부분이 있다던가 내가 잘못 생각하던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을 하는 수밖에 없겠지요?^^; 너무 듣기 싫은 말을 길게 한 듯 하지만, 원서의 지식을 타인에게 되도록 정확하게 전달하려 하시는 모습만큼은 진심이라는 것이 적어도 저한테는 느껴졌습니다.

이번 건에 대해 판매자에게 직접적인 잘못이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인쇄 사고와 관련해 선타로님이 해당 경험이 있었다면 대응의 선택지가 더 넓었을 것이라는 부분입니다. 타로 덱 제작을 몇 차례 가까이 본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인쇄 불량으로 인한 전량 재인쇄 요구나, 계약서 근거를 통한 공장 측 책임 보상은 업계에서는 생각보다 흔한 일입니다. 심한 경우 법적 대응까지 이어지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결국 이런 상황에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제작자 스스로가 해당 구조에 익숙해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는 점이 현실입니다. 이렇듯 펀딩 시장은 이상적으로 보이는 이미지와 달리, 실제로는 판매자도 소비자도 충분한 보호를 받기 어려운 무법지대에 가까운 구조라고 느껴집니다. 약한 쪽이 손해를 떠안게 되는 경우도 많고, 경험과 대응력이 곧 리스크 관리 능력이 되는 시장인 것 같습니다.

공지 미비, 기다림 대비 퀄리티 낮음, 강의는 좋음 기다림(6개월)에 비해 보상이 적절했는지는 의문입니다.

65%
만족도
376명
누적 후원자
3.9천만 원+
누적 후원액
이런 프로젝트 어때요?AD
이 프로젝트와 비슷한 프로젝트전체보기
같이 후원한 프로젝트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