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 소개
진심 이게 39000원의 퀄리티와 구성이라고 생각하세요??? 진짜 너무 황당하고 어이가 없어서 받아보고 헛웃음이 나왔습니다. 어려운 노션을 잘 쓸수 있게 도와준다면서 하나도 직관적이지 않고 뭔 가이드도 제대로 없는데다가 한글로 메뉴를 만들면 될 것을 왜 영어로 굳이 되어 있는지도 진짜 이해가 안가고요. 30분 만지다가 그냥 껐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게 실망스럽네요. 텀블벅에 후원하면서 이렇게까지 실망스러운 것도 처음입니다. 지금 엄청나게 화가 나는데 험한 말 안하고 쓰려고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39000원 작은 돈 아닙니다. 아신다면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프로그램은 좀 엉성하더라도 정성껏 사용 가이드라도 있었다면 이렇게까지 열이 받고 어이가 없진 않았을 겁니다. 이건 애초에 기본의 문제죠. 있는 대로 열 받아서 끝까지 환불 받으려다가 더는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고 싶지 않아서 그만 하겠습니다. 정말 이런 식이면 다음 제품도 기대 1도 안되네요. 이해하세요. 제가 이렇게까지 댓글 남긴 것도 처음인데 그만큼 실망하고 화가 나네요. 팔로잉 끊도록 하겠습니다.
음.. 이거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노션을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은 이용이 어렵고 적어도 4만원정도되는 가격대라면 당연하게 가이드를 주셔야 하지 않을까요? 애초에 펀딩시에 이거 어때? 이거 좋아. 작업하기에 좋은 노션이란게 있는데 볼래? 이렇게 초보인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게 올리셨으니 꼭 노션을 쓰던 사람뿐만 아니라 처음인 분들도 고려했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올리셨던 그대로 구현 되는줄 알았는데 받은건 내가 본게 맞나? 이런 생각이 먼저 들었고, 또 너무 모르겠어서 찾고 하다 보니 무료 템플릿을 찾아 봤는데, 그냥 무료템플릿과 별 차이가 없어 보였습니다. 만약 제가 노션을 초보라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씀 하신다면 처음부터 펀딩을 하실때 그 부분을 고려해 단순히 노션에 팁으로 짧게 적는게 아니라 가이드를 같이 주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다 못해 글을 쓸때 플롯을 짜기 위한 1-2만원 펀딩도 가이드라인을 주는데, 4만원에 가까운 노션을 펀딩 하면서 하나도 가이드라인이 없다는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또한 디자인 역시도 가격에 비해 퀄리티가 많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해주신대로 가이드와 함께 후보완 작업해주셔야 펀딩이 잘 마무리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다른 노션 펀딩을 준비하시는 것 같은데, 4만원의 가격에 이 퀄리티라면 조심스럽지만 펀딩 안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받자마자 광장히 당황스럽고 실망스러웠거든요.ㅠㅠ 추후 노션 관련 펀딩은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와 구매자의 입장을 조금더 고려하게 되었을 때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노션을 사용하던 사람이라면 가격 대비 퀄리티에 경악을 금치 못함.. 39000원? 1만원이면 적당할 듯 합니다. 조금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작가 템플릿을 원했으나, 구글링이나 블로그 조금만 뒤져도 나오는 흔한 시트들의 집합체. 프로젝트 계획에 나와있는 시트들이 전부. 중요한 건 그게 다임. 복잡한 세부 서식이 걸려있지도 않음. 메인 시트에 하부 페이지들만 링크 걸어 놓고 끝인 수준. 가격이 낮았다면 모르겠으나, 이 가격을 받을 만한 템플릿은 절대 아니니 만족스럽지 못한 펀딩. 부디 다음 노션 프로젝트는 가격 고려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개선의 의지가 담긴 창작자님의 댓글을 보며 실망감은 많이 누그러든 상태입니다. 디자인, 기능을 수정 보완해서 재 공유해주신다면 지금보단 더 만족스러운 펀딩이 될 듯합니다.
이걸 만드시면서 분명 직관적이고, 초보자도 잘 쓸 수 있을 것이라고 홍보를 하셨습니다. 현직 업계인으로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고요. 기대를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받고 나서는 정말 당황스럽더군요. 이게 끝이라고? 이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왜 메뉴는 영어로 전부 돼 있는 것이며, 가이드는 굳이 없을까요? 정말 직관적이고 쉽다고 생각하셨나요? 텀블벅 후원하면서 여러 번 데이긴 했지만, 이번 후원 굉장히 기대 많이 했습니다. 실망을 여간 한 게 아닙니다. 솔직한 심정으로 환불 받고 싶습니다. 그 돈이면 전자책 여러 권 사서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 15권은 살 수 있는 돈을 이 프로젝트에 지원했는데, 굉장히 아깝네요. 돈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