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프로가 아닌 취미로 그림을 그리면서 공부(?)하고있는 입장으로 사용 후기를 남겨봅니다☺️.
1. 우선 3D모델이 잘 뽑히고, 앵글을 다이나믹하게 적용해도 왜곡이 일어나지 않아, 작업속도가 빨라졌어요. 예시로 그린 캐릭터는 슬림한 여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고로케 슬림바디의 뼈대를 토대로 그릴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클립스튜디오 기본 바디들보다, 팔다리가 길쭉하고, 제 취향에 맞도록 체형을 조금만 다듬었더니 시원시원한 체형을 그릴 수 있었어요. 워낙 기본적인 구조가 잘 잡혀있고, 인체 도형화가 적용된 바디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2. 위에서 언급한대로, 인체 도형화가 잘되어 있어 공부에도 사용이 잘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인물 사진으로 도형화 공부를 할 때에는, 데포르메가 캐릭터와 달라서, 자세정도만 참고하며 나머지 비율은 크게 수정하여 작업에 적용할 수 있었는데, 해당 바디에 제공된 포즈 + 클튜 에셋 포즈들로 공부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직접 사용해본 결과 손과 손목, 발부분을 조정하고 원하는 포즈를 적용하는것에 만족도가 컸습니다! 클튜 제공 바디에서 손목이 제일 골치 아픈 부분이고, 공부할때도 이해하기가 어려운 신체 부위였는데 각도와 손목 돌아감의 정도가 잘 표현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의 라인도 뼈대가 살아있는게 예쁘다고 느껴져서 전신을 그리는 경우 따로 손 소재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더라구요~ (+고로케님 스토어에서 판매하신 손소재도 잘 사용중입니다:)) 다만 여캐에게 3D모델의 손크기를 그대로 적용하기엔 조금 큰 감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무척 만족하며 사용했고, 취미러 입장에선 이 바디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유용하게 작업하고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을만큼 기본적인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차후 나올 다른 바디들도 기대되고, 후원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