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그라운드 스니커즈

Mother Ground의 패션 프로젝트

# 안녕하세요 저는 Mother Ground의

대표 겸 디자이너이자 재무담당인 동시에 생산관리자며 영업부장인
이근백입니다.


약 10년간 'BROWNBREATH 브라운브레스'라는 브랜드를 3명의 친구와 창업하여 운영하다가, 작년 초 독립하여 ‘언젠가 한 번은 만들어보고 싶었던’ 스니커즈(신발)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그 간 브랜드를 만들고, 제품을 디자인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3월부터, 약 1년을 준비했습니다.


# 어떤 브랜드를 만들고 있냐면,

'Mother Ground 마더 그라운드' 라는 브랜드입니다.
마더그라운드는 우리가 발 딛고 있는 '이 곳'을 의미합니다. 

마더그라운드의 관심사는,
첫째,
(제가 대선주자는 아니지만) '상생'입니다.
진보와 보수의 상생, 노동자와 자본가의 상생, 소비자와 제작자의 상생, 자연과 사람의 상생, 너와 나의 상생. 뭐 이런 것들입니다. 둘째, 좋은 흔적을 남기면서 걸어가는 것입니다. 걸음 뒤엔 발자국이 남는 것처럼, 무슨 일을 하든 흔적은 남게 마련이라는 것을 요즘 더 절감하고 있습니다. 
셋째, 괜찮은 제품, 조금이라도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관심사와 관점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 어떤 제품을 만들고 있냐 하면,





환경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Illustrated by Motherground

: SNEAKERS


마더그라운드의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신발'입니다. 땅을 가장 먼저 만나는 신체 부위를 보호하면서 신체 대신 땅을 가장 먼저 만나는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10년간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며 한 번도 만들어 본 적 없는 제품이라는 점에 약간의 도전정신(!)이 발동한 것도 사실입니다.

신발 중에서도 '스니커즈'를 만들고 있습니다. 가장 편안하게 신을 수 있고, 장소나 시간의 큰 제약 없이 신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디자인

저는 마더그라운드에서 모든 일을 다 하고 있지만 (이 글도 제가 쓰고 있습니다.), 사실 저의 전공은 '디자인'입니다. 한때 회사원이었을 때나, 창업자로서의 역할도 디자이너였습니다.
디자이너로서의 경험을 통해 디자인은 '외관'이나 '형태' 이전에 그 안에 담긴
'이야기'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오랜 기간 배웠습니다.

마더그라운드의 이야기는 아웃솔(밑창)에 많은 부분 담겨 있습니다.
등고선 혹은 나무 무늬를 연상시키는 자연의 텍스처를 표현하여, 보는 것, 걷는 것만으로도 자연을 상상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 이야기 방법


자연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은 각자의 특유의 색깔이나 상징하는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 네 가지의 요소들을 정했고, 각 요소들이 상징하는 네 가지 색상을 모티브로 제품을 구성하였습니다. 더불어, 그 요소들을 한 글자로 표현할 수 있는 한자를 각 색상마다 부여하였습니다.

1. 첫 번째는 자작나무 '화', 한자로 ' 桦 ' 입니다.

자작나무의 흰색 껍질과 껍질 뒤에 숨겨져 있지만 간간이 보이는 밤색을 떠올리며, 제품의 색상을 구성했고, 그것을 상징하거나 명시하는 직접적인 이미지들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 두 번째는 개펄 '탄', 한자로 ' 滩 ' 입니다.

현해'탄' 할 때 그 탄입니다. 갯벌의 검고 진한 진흙과 조금만 파내면 나오는 조금은 연한 갈색의 흙을 상상하면서 색상을 정하였습니다. 아무것도 없어 보이는 암흑에서 나오는 다양한 생명들은 색상에서 오는 편견을 깨주기도 합니다.

3. 세 번째는 건물 '루', 한자로 ' 楼 ' 입니다.

마천'루'할 때 그 글자죠. 말 안 해도 상상이 되는 회색 건물들이 만들어내는 잿빛의 풍경들을 상상했습니다. 어찌 보면 자연과 대치되는 것 같지만, 저에게는 현시대의 자연으로 느껴졌습니다.

4. 네 번째는 이끼 '태', 한자로 ' 苔 ' 입니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죠. 그러나 멈춰 있는 것에 생겨나는 이끼는 역동적인 생명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 생명력을 상징하는 푸르스름한 색상이 저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이번 제품의 하나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
이렇게 네 가지의 요소를 가지고, 신발1 뿐 아니라 물건을 담을 수 있는 가방2, 그림을 담을 수 있는 티셔츠3, 신발을 돋보이게 하는 양말4도 만들었습니다.

여기까지 간략한 제품에 들어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제품에 대해 더할 말이 많지만, 업데이트를 통해서 더하여 풀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제품을 보시죠!

-


: 신발1


① L001 벨크로타입

 - Color : White / Black / Grey / Khaki
 - Size : 230 / 240 / 250 / 260 / 270 / 280 mm


- White (소가죽)

- Black (소가죽)

- Grey (스웨이드)

- Khaki (스웨이드)


② S001 끈 타입 (White / Black / Grey / Khaki)

- Color : White / Black / Grey / Khaki
- Size : 230 / 240 / 250 / 260 / 270 / 280 mm


- White (소가죽)

- Black (소가죽)

- Grey (스웨이드)

- Khaki (스웨이드)



③ H001 하이탑 (White / Black)

- Color : White / Black
- Size : 230 / 240 / 250 / 260 / 270 / 280 mm


- White (소가죽)

- Black (소가죽)


 

: 가방2


마더백 Mother Bag (Ivory / Black / Grey / Khaki )

가방은 신발만큼 심혈을 기울인 제품입니다.
전 직장 BROWNBREATH에서 가방을 디자인하던 사람으로서 부끄럽지 않게, 1) 단순하지만 2) 조금이라도 기존 제품과 다르면서 3) 쓸모 있는 가방을 만들자는 사명감으로 디자인한 제품입니다. 
보기에는 평범한 토트백이지만, 끈 길이 조절이 가능해, 어깨에 매거나 손으로 들기에 모두 좋습니다. 끈 조절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자재는 스위스 군용 가방에 쓰이는 알루미늄 재질의 후크(hook)입니다. 투박하지만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원단은 3X3 코튼 원단으로 두께감 있고, 자연스럽게 빳빳한 원단입니다.

땅에 자주 닿는 바닥면은 원단을 두 겹 사용하였고, X 스티치로 견고하게 마감하였습니다. 

역시 보기에는 단순하지만, 내부에는 다양한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크고 작은 주머니 5개와 필기구를 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 수납 정리에 유용한 가방입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지퍼의 대명사 YKK 지퍼와, YKK 스냅(똑딱이)을 사용하여 더욱 견고하게 제작하였습니다.


: 티셔츠3


Coloured Elements ( Off white / Black / Grey / Khaki )
* 티셔츠는 리워드항목에 없는 제품입니다.

: 양말4



Coloured Elements Socks ( White / Black / Grey / Khaki )

좀 더 다양한 제품이미지를 보시려면,
마더그라운드의 공식 웹사이트 www.mother-ground.com 을 방문해주세요!

제품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제품과 더불어, 마더그라운드의 '상생'을 위한 하나의 방식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판매 방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어떻게 판매할 계획이냐 하면,

을 이야기하기 전에. 물건을 살 때, 이런 질문을 해봤거나, 하고 싶은 생각을 가져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 제품은 얼마에 만들어지나요?” ,  “왜 이렇게 (비)싸죠?” ,
“누가 만드나요?” ,  “어떻게 만들었나요?”

합리적 소비를 위한 유용한 질문들입니다. 그러나 답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마더그라운드는 이 질문에 답하면서 판매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투명하게 생산가격, 생산공정, 생산자 등을 공개하겠습니다.
제품이 얼마에 어떻게 누가 어디서 만들었는지를 담백하게 공개할 것입니다.



결국 이 같은 정보 공개를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은, '유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제품들의 판매 가격 중, 약 30% 이상의 비율은 유통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마더그라운드는 투명한 가격 공개와 더불어 별도의 유통 단계 없이,
www.mother-ground.com 에서만 판매할 것입니다. (Tumblbug 마감 이후)
이를 통해 30%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마더그라운드 공식 웹사이트 |  www.mother-ground.com

이 같은 방식은 소비자나 제작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제작자는 제품을 잘 만드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마더그라운드가 생각하는 '상생'의 방식입니다.

 


 

# 그래서 디자인 과정, 원부자재, 가격구성과 제작공장을 공개합니다.


: 디자인과정

2016년 3월에 브랜드 기획과 디자인을 시작하여, 다양한 프로토타입과 샘플을 제작하고, 수차례 수정, 보완하면서 디자인을 다듬었습니다.




 

: 생산 Credit


1. 삼영시스템 (대표: 최상하 /개발: 김태용 /금형: 김개문 /담당: 손정훈) - 신발
2003년 설립된 '(주)삼영시스템'은, 부산 사상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코오롱, 르카프, 금강제화, 신성통상, 이랜드 계열의 브랜드의 신발, 스니커를 생산해왔으며, 마더그라운드의 신발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ade in Korea, Busan | Manufactured by Samyoung System co.,ltd
-
2. 아미상사 (대표 : 전후근 / 담당 : 전후근) - 가방
2002년 설립된 '(주)아미상사'는, 서울 중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브라운브레스, Joh&co, 리오카이류, 스테레오 등 브랜드의 가방을 생산해왔고, 마더그라운드의 가방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Made in Korea, Seoul | Manufactured by Ami co.,ltd
-
3. Likelihood Co. (대표 : 박찬우 / 담당 : 김지영) - 의류, Acc
2011년 설립된 캐주얼 브랜드 '라이클리후드 Likelihood'는, 서울 마포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Likelihood 자체브랜드 생산 이외에, 마더그라운드의 의류 생산을 담당해주었습니다.

Made in Korea, Seoul | Manufactured by Likelihood

 


: 가격구성

생산비 + 운영비 + 임금 + 마진 + 유통수수료 30% = 마더그라운드 판매가
마더그라운드 판매가 X 80% = 텀블벅 특별가
(*텀블벅 펀딩 기간에만 적용됩니다! )

 

 



# 리워드 안내

: 리워드 간단요약

  1. L001=벨크로타입 / S001=끈타입 / H001 = 하이탑입니다.
    (※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2. 1번 후원을 제외한 모든 리워드는 배송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리워드는 2017년 3월 17일(금)에 일괄 배송됩니다.
  4. 신발이 포함된 리워드를 선택하신 분은
    사이즈와 색상을 후원 이후에 꼭 응답해주세요.
  5. 가방이 포함된 리워드를 선택하신 분은 색상을 후원 이후에 꼭 응답해주세요.
  6. 소책자에는 후원자분들의 명단을 넣어 고마움을 표시하려고 합니다.

* 제품은 이미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2월 말, 3월 초에는 모든 제품이 입고되며,
펀딩이 끝나고 3월 17일에 일괄 배송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제품 사이즈표 / 사이즈 선택시 주의사항

: 신발 

* 마더그라운드 신발은 신어 보지 못하고 선주문 할 수밖에 없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랜 시간 다양한 스니커를 제작해온 부산의 베테랑 '삼영시스템'에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샘플을 통해 착화하고 10명 이상의 모집단을 통해 시험해본 결과 탁월한 착화감을 인정받았습니다. 

* 10단위로 사이즈가 구성되어 있으니, 발 사이즈가 5단위라면 반올림해서 주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더불어 가죽의 특성상 신다 보면 어느 정도 발의 모양에 맞춰질 수 있는 점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 신발사이즈는 안쪽 발 길이(세로), 발볼(가로) 기준입니다.
  2. 본인의 발을 직접 재보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3. 발끝은 좁아지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4. 발은 곡선이기 때문에, 발 볼의 경우 5mm 정도의 차이는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5. 여성, 남성 모두를 위한 Unisex 제품입니다.

-

: 가방

  1. 크기는 원단의 특성상 재는 방식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여성, 남성 모두를 위한 Unisex 제품입니다.  


#[중요!] 후원 이후에 색상과 사이즈를
꼭 선택해주세요!


후원을 해주신 이후, 우측 상단 '나의 후원 현황'에 들어가시면, 사이즈나 색상 선택을 할 수 있는 '서베이' 목록이 나옵니다! 사이즈, 색상 선택이 필요한 후원의 경우 꼭 응답 부탁드리겠습니다!

제품을 현재 제작 중에 있고, 사이즈와 색상에 대한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응답이 늦어질수록 재고 파악이 어려워져서, 원하시는 제품을 보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사오니,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응답만 잘해주신다면,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 재고현황 (2017.3.5)

펀딩 마지막 날이네요!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열심히 만들어서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사이즈, 색상이 품절되는 모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는데,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H001 (하이탑)
- Black 230 / 250 / 260 / 270 / 280 사이즈 품절

* S001 (끈타입)
- Black 230 / 250 / 260 / 270 / 280 사이즈 품절
- White 250 / 260 / 270 사이즈 품절
- Grey 230 / 250 사이즈 품절
- Khaki 250 사이즈 품절

* L001 (벨크로타입)
- Black 250 사이즈 품절
- White 230 / 240 / 250 사이즈 품절
- Grey 250 사이즈 품절

 

 



# 쇼케이스 안내

: 펀딩이 마감되면 3월에 작은 쇼케이스를 엽니다.

텀블벅에서의 크라우드펀딩이 종료되고 배송이 완료된 뒤, 3월 25일,26일 이틀동안 작은 쇼케이스가 열립니다. 실물을 보고 착용할 수 있는, 그리고 간단한 다과와 브랜드의 아트웍을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또 저와 직접 이야기 나누는 즐거운(!) 자리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추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소는 홍대 옆 연남동 'Sounds Good!'이라는 음악과 커피가 함께 있는 카페입니다. 후원하신 모든 분들을 초대할 예정입니다. 
Sounds good! instagram | @soundsgood_store

 



아직 펀딩이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브랜드를 계획하고 여기까지 진행하는 데 도움 주신 고마운 분들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수신지, 김정규, 안호성, 안경민, 김권진, 송봉규, 최현우, 송두호, 오진석, 삼영시스템 (손정훈, 최상하, 김태용), 부원금형(김개문), Likelihood (박찬우, 김지영), Sounds Good! (정덕환, 김준오, 김세창), 아미상사 (전후근), 오성스포츠 (서만규), 이규섭, 이동욱, 이봉원, 도재욱, 김원일, 곽미나, 이수경, 남성우, 강부경, 조재홍, Brownbreath   

이 외에도 마음적으로 신경 써주신 많은 분들 고맙습니다.



여기까지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후원 및 기타문의
100@mother-ground.com | www.mother-ground.com

 

이 프로젝트의 환불 및 교환 정책 * 현재 제작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마감 후에는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 * 사이즈 미스로 인한 교환, 환불도 불가능합니다. (최대한 사이즈표를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파손이나 불량품을 받은 후원자들에게는 정해진 기간 (배송일로부터 10일) 내 새 제품 무료 교환해드립니다. / *상기 이미지들은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이미지 컷으로 실제 제품과는 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타 후원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100@mother-ground.com 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빨리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