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 소개
스토리 메이커 후기입니당 캐릭터에 대한 스탯치를 적을 수 있어서 좋아요. 캐릭터 마인드맵도 따로 있어서 좋아요 캐릭터 이미지 넣을 수 있어서 좋아요 이렇게 캐릭터 관계 마인드맵? 도 자유롭게 그릴 수 있어서 좋아용 : 선 색깔이나 도형 색깔도 바꿀 수 있어요 ㄷㄷ 무엇보다 이 프로그램 후원을 결정한 이유는 자유로운 스토리보드 변경 때문이기도 했는데요 (물론 다른 기능들도 다 너무 너무너무 좋아요) 그 이유는 이야기의 흐름이라는 게 정말 중요하다 생각되어서 요리 붙이고 조리 붙이고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보드가 있으면 좋겠다는 상상만 했었는데 그게 현실로 나와버린 것이에요. 이게 냉장고 자석 붙이듯 안의 내용물도, 그리고 그 바깥 박스도 자유로이 이동시킬 수 있어요 ㄷㄷ 와 그리고 스토리보드 저 내용 안에 메인 캐릭터 얼굴이랑... 그 외 관련 캐릭터들 사진도 넣을 수 있어용!! 그런데 이 안에 그림판 기능은 펜 으로 쓰고 지우개로 지울때 크기 조절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너무 지우개 작아서 지우는데 한나절 걸려서 못지우겠어요) 그리고 타임라인 기능도 기가 막힙니다... 마인드맵도 정말 편리해요 스티커 노트라는 기능도 있는데 이것도 냉장고 자석 붙이듯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당... 매직쓰 .// 앞으로의 업데이트도 기대하겠습니다 앞으로 웹소설 작가님들께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많이많이 유명해졌으면 좋겠어용 - 24.07.27 후기!! 프로 무료 업데이트 후기!! (이미지는 프로 이미지입니다!) 와아... 무료 업데이트 정말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ㅜㅜ 프로그램이 더더더 좋아졌어요!! 기능도 더 많이 추가됐구요 다른 것도 여럿 사용해봤지만, 앞으로 소설 설계할 때는 이 프로그램만 쓸 것 같아요. 이게 제일 편하고 직관성도 정리도 분류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창작자님 응원합니다!!
캐릭터, 기획서, 스토리 보드를 한 프로그램에서 정리해서 볼 수 있다는 이점에 반해서 후원했습니다! 특히 마음에 들었던 건 캐릭터 능력치를 그래프 모양으로 볼 수 있다는 것과 스토리 보드에서 에피소드와 이벤트를 드래그로 옮겨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ㅎㅎ 그 외 마인드 맵이나 메모장 기능, 에피 별 비중을 볼 수 있는 이벤트 탭도 마음에 들어요. 인물마다 중요도와 완성도를 기록할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몇 가지 아쉬운 점이랑 추가되었으면 하는 점을 말해보자면, 1. 단축키: 비밀번호 누를 때, 에피 추가 할 때 엔터 같은 단축키가 안 먹혀서 마우스로 직접 눌러야 하는 게 살짝 불편해요. 엔터 눌렀을 때 바로 등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화면 확대 축소기능: 화면 너머로 글이나 창이 넘어갔을 때(시놉,트리트먼트,캐릭터,스토리보드 탭 등) 스크롤바 만으로 움직일 수 있어서 한눈에 전체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특히 시놉, 트리트먼트 등 글을 적어야 하는 부분은 배율 기능을 넣어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컨트롤+드래그 단축키로 배율 조절 가능하면 금상첨화입니다. 3. 캐릭터 분류 기능: 캐릭터를 정리할 때 순서만 정리 가능하고 관계는 관계 탭에서만 설정 가능한데 캐릭터 창에서 색 설정이나 폴더 기능으로 주인공, 조력자, 안타고니스트들을 구분하고 묶을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포츠물 등 팀이 있는 스토리에서도 팀끼리 캐릭터 구분이 필요해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4. 캐릭터 상세정보: 소개에 적혀있던 캐릭터 프로필 창의 기본 상세정보란이 없고 커스텀만 있는데 이 부분은 후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되는 건가요? 아니라면 기본 창도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 창에는 성격, 목표, 욕망, 결점, 트라우마, 능력 등이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5. 기획서 창 확장 기능: 기획 의도랑 작품 소개에 적을 말이 긴데 창이 글자 수에 맞게 늘어나지 않아요. 이 부분은 글자수에 맞게 줄바꿈되면서 창이 확장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정말 필요했는데 만들어주신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하고, 기간도 정확하게 지켜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은 다른 분들이 말씀해주신 것과 거의 동일하고 특히 프로필 설정이 약간 빈약하지 않나 싶습니다. 프로필에 해당 캐릭터의 가치관, 성격, 특징, 과거 등을 넣는 칸이 아예 없는 게 불편하고, 그렇다고 그걸 메모에 쓰자니 난잡해져서 별로입니다. 이 부분은 추가됐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마을이나 국가, 종족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는 것도 약간 아쉬운 점이네요. 마지막으로 단축키가 안 먹힌다는 것과 능력치 설정이 프리셋 같은 게 없다 보니 똑같은 걸 매 캐릭터마다 하나하나 써야 하는 것도 조금 불편하네요. 그래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업데이트를 해주신다니까 기다려보겠습니다. 응원할게요!
유용한 기능도 있었고 이건 어디다 쓰는거지 싶은것도 있었습니다. 디테일탭의 기획서랑 시놉시스는 잘 적어두면 나중에 투고할때 그대로 복붙하면 되겠다 싶었어요. 시놉시스에서 기승전결을 대략 적고 트리트먼트에서 세분화하면 좋더라고요. 이때 표랑 수평선 기능을 요긴하게 써먹었습니다. 한글은 위아래로 왔다갔다해야해서 귀찮았고 스크리브너는 표기능이 좀,,, 이건 바로 옆 탭이니까 편하고 좋더라고요. 타임라인은 원래 용도 외에 연재나 집필 기록용으로도 쓸 수 있겠다 싶었어요. 초고-메인, 퇴고-사이드, 업로드-미분류 이런 식으로요. 다만 타임라인 그룹은 3개뿐이니까 본래 용도로 쓰면 기록용으로는 못쓰겠네요. 노트는 집필하면서 바뀐 설정이나 잊으면 안되는 떡밥 같은걸 정리하기 좋아보였어요. 아래는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입니다. 캐릭터 프로필이나 시놉시스 등에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더 넣을 계획이라고 들었는데, 캐릭터 프로필/상세정보 쪽에는 꼭 템플릿 저장 기능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능력치 기능을 많이 쓰는데 하나하나 다 새로 입력해야하더군요... 토글이랑 슬라이더는 단독으로는 어디다 쓰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크모드에서 텍스트 편집창은 그대로 흰색으로 떠서 다크모드의 의미가 있나 싶었어요. 텍스트 편집창의 배율조절이 안되는것도 아쉬웠습니다. 캐릭터는 폴더 형식으로 진영별로 구분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타임라인에도 스토리보드처럼 길어지면 밑에 막대로 왔다갔다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어요. 그런데 막대가 좀 잡기 어려워서 더 컸으면 좋겠어요. 타임라인에 일단위로 보이도록 설정해놔도 다른 탭으로 갔다가 돌아오면 다시 시간단위로 바뀌어있어요... 캐릭터 프로필의 사진을 자체적으로 색상으로 채울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이미지컬러 같은 느낌으로.